정보
제목 [차마고도 1편] 봄,사랑,행복의 운남성 핵심일주 9일
출발일 2025.07.18
작성일 2025.07.28
작성자 윤*민
상품/지역
문화역사탐방중국
금 번 운남성 여행(2025.07.18.~07.26, 곤명-대리-여강-상그릴라)은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우선 문화탐방 차원에서 사시 마을, 나시 족 부락, 그리고 샹그릴라의 장족 민가 및 송찬림사 방문 일정은 참신함 및 내용 차원에서 거의 버킷 리스트 수준이었습니다.
자연 탐방 차원에서 옥룡설산 운삼평, 호도협 금사강 급류, 그리고 객잔에서 바라본 경관, 관음폭포까지의 트레킹은 정말 좋았습니다. 특히 상호도협 급류의 웅장함은 최상급의 자연 탐방이라고 할 만큼 인상적이었습니다.
단 장예모 감독이 제작했다는 인상여강가무쇼는 내용의 완성도 차원에서 실망스럽고 한국 관광객 입장에서 교감도 어려우며, 땡볕 아래서 관람하기도 체력적으로도 힘들었습니다. 그걸 빼고 바로 상호도협으로 가서 계곡의 급류를 관광한 후 객잔으로 올라가 산 중턱에서 일박만 하는 걸로 일정을 조정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경우 컨텐츠는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일정을 하루 줄일 수 있음. 지금은 중국 여행치고 너무 긴 느낌). 객잔 주변에 아무것도 즐길 거리가 없어 2박은 무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강고성 사방가에서 무엇을 하면 좋다는 구체적인 가이드 없이 긴 자유 시간을 준 것도 문제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숙박 및 식사는 전반적으로 우수했습니다. 특히 산미객잔에서 저녁으로 나온 오골계 찜은 서비스로 제공된 백주와 더불어 최상급이었습니다. 반면에 그 다음날 그 옆의 객잔(차마객잔?)의 저녁식사(아크치지 핏자+ 김치찌개)는 다른 것 떠나 위생 상태가 염려스러웠습니다. 어쩔 수 없는 측면에 있겠지만 전체 식단 구성 차원에서 샤브샤브 류의 식사가 조금 많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솔자(조상혁 대리)는 모든 언행과 센스 차원에서 나무랄 나위가 없었습니다. 현지 가이드도 대체로 무난했습니다. 하지만 돌아보면 여행지역에 대한 심층 설명이 부족했습니다. 이미 나와 있는 동영상 자료(KBS 차마고도 다큐 같은) 같은 걸 활용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종합적으로 이번 여행은 A-에서 A0수준은 되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내용을 좀 더 충실히 보완하면 A+ 수준의 프리미움 고품격 관광 상품으로 업그레이드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평점 4.6점 / 5점 일정4 가이드5 이동수단5 숙박5 식사4
정보
작성자 조*혁
작성일 2025.07.29

안녕하세요, 혜초여행사 조상혁 대리입니다.


이번 운남성 핵심일주 9일 상품에 함께해 주시고, 시간 내주시어 소중한 후기와 정성 어린 피드백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말씀해 주신 문화·자연 탐방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에 큰 보람을 느끼며, 부족했던 일정 구성 및 콘텐츠 완성도,

 

식사와 자유시간 운영 등에 대해서는 귀중한 개선 의견으로 삼겠습니다.

 

특히 말씀주신 인상여강 공연 및 여강 자유시간, 식단 구성 관련해서는 본사와 협의해 더욱 만족스러운 프로그램으로 보완하겠습니다.

 

더 좋은 혜초 상품과 서비스로 다시 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